본문 바로가기
리뷰

제주도 드론 촬영 후기 - DJI 매빅에어2

by znznfh 리뷰 2023. 12. 4.
반응형

 1. 드론 촬영 입문

 작년에 운이 좋게 드론 자격증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에서 여행 영상 보는 것을 좋아하는지라 그 영상들 속에서 항공 촬영 부분을 보면서 일반 촬영에서는 촬영할 수 없는 높은 곳에서의 앵글과 뷰에 감탄했었습니다. 중간중간에 들어가는 드론 촬영물은 그 여행지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드론 교육을 받으면서 중고 드론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매빅 프로급은 부담이 되어 그나마 부담이 덜 했던 매빅에어2로 구매했습니다. 다행히 전 주인분이 관리를 잘해서 상태가 좋았습니다. 교육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집 주변 공원 등지에서 연습을 하면서 실력을 키웠습니다. 인천의 청라호수공원과 정서진은 드론 촬영하기 참 좋은 곳이었습니다. 풍경도 좋았고 따로 허가없이 자유롭게 날릴 수 있는 곳이었으며 사람들도 그렇게 많지 않아서 부담이 적었습니다. 
 꾸준히 연습을 했지만 시야에서 드론이 사라지고 모니터로만 보고 운영하는 데는 아직도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특히나 매빅에어2는 요즘 나오는 기체들과는 다르게 장애물 센서가 모든 부분을 커버해 주진 못해서 항상 조심하며 비행을 했습니다. 그렇게 촬영한 결과물들을 편집하고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드론 조종을 익혔습니다.

 

곽지해수욕장 - 매빅에어2

 

 2. 제주도 여행 

 이번 제주도 여행에서 제주도를 사진으로 담는 것도 중요했지만 드론으로 제주의 바다를 담아보고자 했던 것이 큰 목표였습니다. 높은 곳에서 바라보는 제주도 풍경을 영상으로 담아보고자 했습니다. 공항에서 드론 배터리 때문에 문제가 될 뻔 했지만 다행히 잘 넘어갔습니다. 
 제주도는 드론 촬영하기 참 좋은 곳이었습니다. 광활하게 펼쳐진 바다와 풍경, 오름들은 촬영하면서 계속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바람이 무척 많이 불어서 중간중간 경고등이 뜨기도 했습니다. 매빅에어2는 어느 정도의 거센 바람에도 안정적인 호버링을 보여주었으나 가끔씩 경고등이 떠서 촬영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나중에 좀 더 상위 기체를 가지고 와서 다시 촬영하고 싶었습니다. 바람만 없다면 드론 촬영하기 최적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주도 바다는 지역마다 다른 풍경을 보여 주었습니다. 어떤 바다는 너무나 거칠고 그 바다색도 검은 색을 띤 다소 무서운 바다도 있는가하면 어느 바다는 평온하고 따뜻하게 품어주는 느낌의 바다도 있었습니다. 어떤 바다는 노을의 색들을 너무 잘 표현하는 바다도 있었고 날씨에 따라 그 바다들은 계속해서 다른 모습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제주 곳곳 바다에서 찍은 드론 영상들이 지역, 날씨, 시간대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 주어 찍으면서 행복했습니다. 
 제주도 드론 촬영하면서 돌고래를 찍고 싶었습니다. 일전에 유튜브에서 어떤 사람이 해외에서 드론으로 돌고래 모습 촬영하는 것을 보고는 꼭 돌고래를 영상으로 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여행을 계획하면서 제주도에서 돌고래가 많이 보이는 곳을 여행코스로 짜놓았고 그 스팟 등지에서 하염없이 바다를 쳐다 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해가 질 때까지 돌고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아쉬웠지만 오랜 시간 동안 바다를 보고 있었던 순간의 기억은 좋았습니다.
 새별오름에서도 드론 촬영을 하였는데 정상을 올라갔다가 내려오면서 정상 쪽 바람이 너무 세서 가능할까 싶었지만 별 문제없이 새별오름의 다양한 모습들, 새별오름을 오르는 사람들의 모습까지 잘 담을 수 있었습니다.새별오름은 바람에 날리는 갈대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카페 레이지펌프 - 매빅에어2


 

 3. 후기

 지금껏 제주도 여행에서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쇠소깍에 도착했을 때 생각보다 멋진 풍경을 보면서 드론을 띄우면 멋있겠다는 생각에 들떠 있었습니다. 바닷가쪽에서 기체를 띄워서 촬영을 하려고 했으나 관계자인듯 보이는 사람의 제지에 잠깐 띄우다가 내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쇠소깍은 그 주변 주민들에게 드론촬영금지 구역이라고 되어있다는 것이 설명이었습니다. 뭔가 억울하고 아쉬웠지만 수긍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했습니다. 
 돌아와서 촬영물을 편집하면서 매빅에어2 촬영물 화질이나 색감이 눈으로 본 것 만큼 표현해 주지 못해 색보정을 진하게 해주었습니다. 그렇게 해도 제주의 바다나 풍경들을 온전히 담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만족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지인이 이번에 매빅미니4를 사서 촬영하는 것을 보았는데 색감이 화질 안정성 등 여러모로 좋아보였습니다.